본문 바로가기
꿈틀삶_lIfE

꿈틀미니스트리with화요성도회

by 불꽃왕꿈틀이 2018. 10. 24.

꿈틀 미니스트리가 화요성도회와 첫 끌라보모임을 가졌습니다.

★모임기획서

1.꿈틀하우스 X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 season 3: 같이 살래요_모임 개요.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는 수평적 문화의 대화 모임
-'대화'를 소중히 여기며 '대화'를 통해 배우는 모임
-결론을 강요하지 않고 마음을 열어 '경청'하는것을 기본태도로 삼는 모임
-화요성도회는 대화 의제에 관하여 자신의 생각을 3차원 언어인 그림을 그려 대화 나누고 궁금한 지식은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함께 검색하는 방식, Interactive&Fun한 대화로 서로를 알아가며 서로를 통해 배우는 모임

2.꿈틀하우스 X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  season 3: 같이 살래요_모임 주제.

첫번째 모임: 그림 그리며 대화하기   
두번째 모임: 우리들의 맛집 지도만들기  
세번째 모임: 우리들의 영화 이야기  
네번째 모임: 우리들의 음악 이야기  
다섯번째 모임: 우리들의 사진·그림 이야기
여섯번째 모임: 우리들이 해보고 싶은 모임_#1  
일곱번째 모임: 우리들이 해보고 싶은 모임_#2  
여덟번째 모임: 우리들이 해보고 싶은 모임_#2 

3.꿈틀하우스 X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 season 3: 같이 살래요_모임 방식.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모임이 이루어집니다.(모임주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모일 수 있습니다.)

1)자기소개 또는 삶을 나눕니다. 
2)모임원칙을 공유합니다. 
3)대화의제에 관하여 나눕니다.
4)대화의제에 관하여 각자 그림을 그려봅니다.
5)대화의제에 관하여 그린 그림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나눕니다.
6)나누어지는 대화를 듣고 자신이 모르는 단어에 관하여서는 자유롭게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을 활용 검색하고 나누어 명확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7)나누어진 생각들을 모아서 대화의제에 관한 "우리의 생각"으로 정리합니다.
8)다음 모임에 다루어질 의제를 나누고 결정합니다.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 원칙

1.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란?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대화'를 소중히 여기는 토론을 만들어 나가는 모임입니다.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결론을 강요하지 않을뿐 아니라 마음을 열고 '경청'하는것을 기본태도로 삼는 모임입니다. 

2.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목요ver) 모이는 날.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매월 첫주, 셋째주 목요일(약속된 날) 저녁 8시 00분 약속된 장소에서 모입니다.

3.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대화의제.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의제는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라는 존재가 각자에게 어떤 의미('자기자신에게 가지는 의미', '가정에서 가지는 의미', '공동체에서 가지는 의미', '사회·경제적으로 가지는 의미')인지 발견하고 회복해야 하는가를 기준으로 의제를 정할 것입니다.
즉, 우리가 어떤 조건에서 살아가든지 우리가 처한 실제적인 조건안에서 성도로서 살아내는 것이 우리의 의제가 될 것입니다.

4.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호칭.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서로의 호칭을 영어이름 또는 별칭으로 사용합니다.
수평적 관계에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기위한 방법입니다.
기존 교회문화에서 사용되는 직분과 나이를 드러내는 호칭(~형님, ~집사님, ~목사님)은 회원간에 수직적 관계를 만들 수 있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ex) peter의 생각에 공감이 가네요.(O) 집사님의 생각에 곰감이 가네요.(X)

5.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대화.
(1)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모든 대화에 존댓말을 사용합니다.
수평적관계를 위해 호칭을 영어이름으로 부르지만, 서로에게 존중과 배려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모든 대화에 존댓말을 사용합니다.
ex) peter 앞에 물 좀 주실래요?(O) peter 앞에 물 좀 줄래?(X)

(2)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모든 의견에 긍정적 반응을 해줍니다.
의견에 대해 어떠한 비판적 판단을 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단, 의제에 벗어난 의견은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 peter 나누어 주어 고마와요(O) peter 그 발언은 좀 그래(X)

(3)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원하는 것을 긍적적 태도로 얘기합니다.
개인의 생각과 문화에서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을 근거로 상대방에게 왜 이것을 안하냐는 지적하는 말과 화를 내는 태도는 우리 모두에게 상처가 되는 일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긍정적  태도로 얘기하여 서로를 알아가고 서로가 합의해나가는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ex) peter 제가 잔깐 쉬고 싶어요(O) peter 왜 쉬는 시간을 안 주죠?(X)

(4)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마음을 열고 경청하는것을 기본태도로 삼고 대화하게 될 것입니다.
말을 하는 다른 사람의 눈을 봐주며 나의 생각과 다른 이야기들에 상대방의 입장으로 경청해주고 공감해줍니다. 

(5)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대화 그 자체를 소중히 여기므로 결론에 치중하지않는 방법으로 대화하게 될 것입니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에게 결론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6)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질문을 중요하게 여기고 많이 사용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계속적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대화가 우리의 결실이 될 것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듣고 바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상대방 말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는 도구로 질문을 사용합니다 

6.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공부.
(1)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공부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 여기는 모든 생각을 배제시키고, 단어 하나 하나를 모두 배워나갈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에 안다고 말하는 것은 우리가 무엇에 대해 어떤것을 모르는지 아는 것을 아는 것이라 합니다.
배움을 통해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해오던 단어의 실제 뜻을 모르고 다르게 이해하고 사용할 때 생겨나는 오해와 불통을 줄여나가고 싶습니다.

(2)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공부는 대화를 하며 성경본문, 책의 발췌분, 사전, 인터넷 자료 등을 함께 찾아보고 나누는 것으로 배워나갈 것입니다.
배워야 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는 것은 다릅니다.
서로를 더욱 사랑하기 위해 배우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으려 합니다.

(3)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공부는 명제적 앎을 이루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실천적 앎을 이룰때까지 계속 배워나갈 것입니다.
앎에는 명제적 앎과 실천적 앎이 있다고 합니다.
누구한테 들은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기 원합니다. 

7.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기록.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모든 모임을 기록합니다.
기록방법은 타이핑, 음성녹음, 사진촬영을 기본으로 영상녹화도 하게 될 것입니다.
기록된 내용을 정리하여 웹매거진 형태로 발간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추후 인터넷방송 콘텐츠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8.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의사결정.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의사결정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정해야 할 안건이 발생 할 경우, 모든 의견을 모두 수용을 한 후, 결정기준을 세우고, 세워진 결정기준으로 수용된 의견중에서 선택합니다.
회원이 낸 의견에 대해 누군가가 바로 맞고 틀림을 얘기를 하면 감정적 대립을 유발하며, 불투명한 결정기준으로 결정하게 되기 때문에 갈등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모든 의견은 모두 수용을 한 후, 결정기준을 세운 후, 각 의견을 결정기준 항목에 맞추어 점수를 주어 점수가 높은 의견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9.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원칙운영.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원칙은 유기적으로 성장하게 될것입니다.  
한번 정해진 원칙은 영원한 원칙이 아닙니다. 우리 모임에 맞는지 안맞는지 계속 입어보고 맞지 않으면 수선을 해야 하고, 어울리지 않으면 벗고 다른 옷을 입어야 합니다.
원칙이 우리를 지배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늘 우리를 살펴보고 우리를 유기적(생물적)으로 성장시켜 나아갸 합니다.

10.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season제 운영.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season 운영을 통하여, season을 끝내고 모임을 돌아보고 개선안을 만들어 다음 season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season 운영을 통하여, season마다 다양한 영역의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season 운영을 통하여, season마다 해당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유기적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11.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 운영진.
火曜聖徒會 화요성도회는 운영진을 모집하여 모임을 운영해나갑니다.
운영진은 모임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웹매거진, 웹영상 형태로 제작, 웹출판하는 것을 주요활동으로 삼습니다.
운영진은 모임 장소와 모임순서를 기획하고 알리는 것을 주요활동으로 삼습니다.
운영진은 회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채널(SNS, 인터넷 까페)을 관리하는 것을 주요활동으로 삼습니다.
운영진은 회원들이 모임을 통해서 얻은 콘텐츠를 가지고 사업화시키는 것을 촉진시키는 것을 주요활동으로 삼습니다.

첫번째 모임. 그림으로 대화하기
그림을 그리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좋아하는 색깔로 그리고 싶은것(좋아하는것) 그리기
2. 싫어하는 색으로 그림 망치기
3. 모든색을 이용해서 그림을 다시 살리기













화가 처럼 잘 그리는 사람도 있었고 못 그리는 사람도 있었지만 피터님과 함께 대화하며 서로를 알아갈수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화요성도회#꿈틀하우스#꿈틀미니스트리#꿈틀허브#목요버전#시즌3#맛집지도#그림으로서로알아가기